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PEACE-입니다.




Firebase




구글에서 Firebasse통합 앱 플랫폼으로 확장했습니다. Firebase 모바일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BaaS(Backend as a Service)입니다. 쉽게말해 백엔드 개발을 통해 서버를 따로 설계, 구현하지 않고 프론트엔드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기능으로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간편한 사용자 인증, 클라우드 저장소, 호스팅, 앱 테스트와 수익 창출을 도와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Firebase는 크게 두가지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제품 개발제품 성장을 도와주는 컨텐츠입니다. 자세한 기술은 아래 Firebase의 공식 홈페이지의 Product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firebase.google.com/products/






제품 개발을 돕는 기능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우선 Firebase의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는 비율식 요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ios, android, web, unity, c++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호스팅되는 noSQL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자와 기기 간에 실시간으로 동기화합니다. 업데이트된 데이터가 연결된 기기 사이에서 순식간에 동기화되며 앱이 오프라인일 때도 계속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네트워크 연결 여부와 무관하게 쾌적한 사용자 경험이 제공됩니다.



인증


Firebase는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사용자를 관리합니다. Firebase 인증은 이메일/비밀번호, 타사 제공업체(예: Google 또는 Facebook), 기존 계정 시스템 직접 사용 등의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공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직접 만들 수도 있고, 완벽하게 맞춤설정 가능한 오픈소스 UI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소


Firebase의 클라우드 저장소는 비율식 요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gle의 규모를 활용한 강력하고 단순하며 경제적인 개체 저장소에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저장하고 공유합니다. Cloud Storage용 Firebase SDK는 네트워크 품질과 관계없이 Firebase 앱의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 Google 보안을 적용합니다.



클라우드 함수


Firebase의 클라우드 함수는 비율식 요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를 직접 관리하거나 확장할 필요 없이 맞춤 백엔드 코드로 앱을 확장합니다. Firebase 제품, Google Cloud 서비스 또는 타사 서비스에서 webhook을 통해 이벤트를 발생시켜 함수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Android용 Test Lab


Firebase의 Test Lab은 비율식 요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gle이 호스팅하는 가상 기기 및 실제 기기에서 앱에 대해 자동 테스트 및 맞춤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개발 주기 전체에서 Firebase Test Lab으로 버그와 모순점을 발견하여 폭넓은 기기에서 탁월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Firebase의 호스팅은 비율식 요금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형 웹 앱을 위해 맞춤 제작된 도구로 정적 웹 호스팅을 단순화합니다. 웹 애셋을 업로드하면 Google의 글로벌 CDN으로 애셋이 자동으로 푸시되고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되므로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안전하고 빠르고 안정적으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성능 모니터링


Firebase는 사용자의 기기에서 발생하는 앱 성능 문제를 진단합니다. 자동화, 맞춤화된 성능 추적으로 앱의 성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파악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동작을 주시하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오류 보고


Firebase는 상세한 버그 및 비정상 종료 보고서로 모바일 앱의 문제점을 진단합니다. Firebase 비정상 종료 대시보드에서 빈도 및 심각도에 따라 보고서에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앱의 전반적인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사용자 흐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도 이메일 알림을 통해 계속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성장을 돕는 기능


Google 애널리틱스


Firebase는 단일 대시보드에서 사용자 기여도와 행동을 분석하여 제품 로드맵에 대한 의사 결정의 근거로 활용합니다. 보고서에서 실시간 통계를 확인하거나 맞춤 분석을 위해 원시 이벤트 데이터를 Google BigQuery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동적 링크


Firebase는 딥 링크를 사용하여 iOS, Android, 웹에서 맞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웹에서 기본 앱 전환 실적, 사용자 간 공유, 소셜 및 마케팅 캠페인 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동적 링크는 모바일 성장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여도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초대


Firebase는 사용자가 추천 코드에서 즐겨찾는 콘텐츠까지 앱의 모든 측면을 이메일 또는 SM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Firebase Analytics와 연동하는 완성품 솔루션으로서 사용자가 초대를 통해 앱을 열거나 설치하는 시점을 알려줍니다.



AdMob


Firebase는 전 세계 잠재고객에게 흥미로운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AdMob는 탁월한 수익 창출 전략을 실천하고 각 사용자로 창출되는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앱에 따라 맞춤 광고를 게재하고 API를 통해 풍부한 광고 형식을 손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메시징


Firebase는 Android, iOS, 웹 등의 플랫폼을 넘나들며 사용자에게 메시지와 알림을 무료로 보냅니다. 단일 기기, 기기 그룹 또는 특정 주제나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FCM은 거대한 규모의 앱에도 대응하여 하루에 수천억 개의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 구성


Firebase는 각 사용자에게 앱이 표시되는 방식을 맞춤설정합니다. 새 버전을 배포하지 않고도 Firebase 콘솔에서 모양과 느낌에 변화를 주거나, 기능을 단계적으로 출시하거나, A/B 테스트를 실행하거나, 특정 사용자에게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기타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변경의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몇 분 만에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메시징


Firebase는 Google 검색 통합으로 앱을 이미 설치한 사용자의 재참여를 유도합니다. 앱을 보유한 사용자가 관련 콘텐츠를 검색할 때 결과에서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앱이 아직 설치되지 않았다면 사용자가 비슷한 앱을 검색할 때 설치 카드가 표시됩니다.



애드워즈


Firebase는 검색, 디스플레이, 동영상 광고를 게재하고 Firebase Analytics에서 정의한 특정 사용자층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광고 타겟팅을 개선하고 캠페인 실적을 최적화하세요.